인류는 하늘을 날고자 하는 오랜 꿈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시도는 고대부터 계속되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15세기에 새의 날개를 모방한 비행 기구 설계도를 그렸습니다.
몽골피에 형제는 1783년에 열기구를 개발하여 최초의 유인 비행에 성공했습니다.
조지 케일리는 19세기 초반에 항공역학의 기초를 세우고 글라이더를 개발했습니다.
1903년 12월 17일, 미국의 오빌 라이트와 윌버 라이트 형제가 플라이어 1호로 세계 최초의 동력 비행에 성공을 했습니다. 약 12초간 36.5m를 날았으며, 이는 비행기 발전의 시작점이 됩니다.
제1차 세계대전 때 1914년에서 1918년까지 군사적 목적으로 항공기가 급격히 발전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1939년에서 1945년까지 제트 엔진을 도입합니다. 그 종류는 메서슈미트 Me 262, 영국의 글로스터 미티어 등이 있습니다.
1950년대 이후에 여객기, 보잉 707, DC-8을 상업화 합니다. 또 초음속 여객기인 콩코드가 이때 등장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컴퓨터 시스템이 도입된 최신 항공기, 보잉 787, 에어버스 A350 등을 개발하게 됩니다.
비행기는 목적과 구조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 프로펠러 비행기는 프로펠러를 사용해 추진력을 얻습니다. 예를 들면, 세스나 172 같은 경우들입니다.
제트기는 제트 엔진을 사용해 고속 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보잉 747, 에어버스 A380 같은 것들입니다. 초음속 비행기는 음속을 초과하여 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콩코드, SR-71 블랙버드 같은 기종이 되겠습니다.
민간 항공기로는 여객기, 화물기가 있고 군용기로는 전투기, 폭격기, 정찰기 등이 있고 특수 항공기로는 드론, 우주선 같은 것들인데 예를 들면, 스페이스X나 스타십 같은 것들입니다.
첨단 항공전자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자동 조종 장치(Autopilot), 충돌 방지 시스템(TCAS) 등이 그것들 입니다.
강화된 항공기 설계로서는 탄소섬유 복합재료 사용으로 가벼우면서도 강한 기체를 제작해야 할 것입니다.
AI 및 자동화 기술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실시간 이상 감지 및 예방 시스템 등이 개발 되어야 할 것입니다.
조종사 교육 강화는 정기적인 훈련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대응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기본이 되는 사항이며 절대적입니다.
정기적인 기체 점검을 필히 철저하게 함으로써, 항공사는 일정 시간마다 철저한 점검 및 유지보수를 진행해야 합니다.
항공 교통 관리 최적화를 통한 AI 기반 항로 분석을 통해 공중 충돌을 방지해야 합니다.
조종사의 개입 없이도 AI가 안전하게 운행하는 시스템이 발전되고 있고 탑승객의 건강 상태를 분석하여 응급 상황에 대응하며 레이더 및 위성 기반 충돌 예측 시스템이 있고 친환경 항공기가 개발되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마하 5이상의 극초음속 여객기가 개발되어 지구 반 바퀴를 몇 시간 만에 이동 가능하며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등의 기업이 우주 관광 시대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비행기는 1903년 라이트 형제의 첫 비행 이후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며 현대의 필수 교통수단이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첨단 센서, 자동화 기술이 접목되면서 앞으로 비행기는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인류가 비행기 사고 없이 안전한 여행을 지속하려면 기술적 발전과 함께 철저한 관리, 조종사의 전문 교육,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수적입니다.